Loading...

눈시원 이야기

여러분의 안전한 수술을 위한 눈시원안과의 이야기입니다.
Home / 아이톡&이벤트 / 눈시원이야기

게시글 검색
[눈시원 칼럼_알티플렉스]제 8탄, 안내렌즈삽입술은 안전한가요?
눈시원안과
2017-12-04 16:52:41
  • 前 굿모닝102안과 대표원장
  • 前 굿모닝성모안과 대표원장
  • KNN, 부산CBS, 부산영어방송,TBN 외 다수방송 안과자문의
  • The World Best Veriflex Surgeon
  • Ophthalmic Global Advisory Academy 자문위원

안녕하세요. 눈시원안과 안과전문의 이현석 원장입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다른 시력교정술과는 달리 본래의 상태로 복구가 가능한 가역적 수술이기에 비교적 안전한 시력교정술입니다. 하지만 수술은 수술인 만큼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나 수술 부작용 걱정을 배제하긴 어렵죠. 이러한 부담감들로 수술 결정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안내렌즈 삽입술의 안정성과 부작용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내렌즈 삽입술, 비 가역적 수술보다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합니다.

 

 

환자의 협조도가 중요한 라식, 라섹 수술과 달리 안내렌즈 삽입술은 정확하게 제작된 교정용 안내렌즈를 삽입합니다. 그 때문에 환자의 협조도 유무와 상관없이 정확한 교정시력을 얻게 되므로 라식, 라섹 수술 후 환자의 협조 부족으로 발생하는 저 교정, 부정난시로 인한 빛 번짐 등의 부작용은 적습니다. 하지만 안내 수술인 만큼 염증 관리를 철저히 해야 수술 염증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언제든 부작용 초기에 발견하여 렌즈를 제거해주면 다시 원래의 눈 상태로 회복되는 점 (가역적 수술)이 라식, 라섹 (불가역적 수술)에 비해서 유리합니다.

그래서 수술 후 6개월 간격으로 꾸준한 검사 외 경과 관찰을 권유드립니다.

 

평상시 유의 사항은 되도록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신체 접촉이 많아서 눈에 외상을 받을 수 있는 과도한 레포츠 (예: 권투)도 삼가셔야 합니다.

 

 


 

안내렌즈 삽입술 후 백내장, 녹내장 걱정 이젠 안심하세요

 

 

초기 시술된 ICL 렌즈의 경우에 방수 흐름을 저해하여서 수정체 대사에게 영향을 주어 백내장을 빨리 유발하거나 방수 흐름을 막아서 녹내장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최근에 방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렌즈 중앙에 미세 구멍을 제작한 아쿠아 ICL이 개발되어 이러한 단점을 거의 보완했습니다.

또한, 전방 렌즈인 알티플렉스의 경우에는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일으킬 확률이 극히 낮습니다. ICL의 경우 과거에는 간혹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일으켜서 제거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 개발된 아쿠아ICL 이후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방 렌즈인 알티플렉스의 경우에는 각막 내 피층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렌즈를 제거해 주면 별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안내렌즈를 부득이하게 제거하는 경우에는 과거에 시행하던 투명 수정체 척출설 후 후방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는데,

최근에 다양하게 개발된 다초점 후방 인공 수정체가 있어서 양호한 원, 근거리 교정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눈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라도 [답글]로 문의하기
또는 [카카오톡 @눈시원안과] 를 이용해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